Blockchain/Translated

[번역] Obol, 분산 이더리움 스테이킹 인프라 구축을 위한 $12.5M (1,250만 달러) 투자금 확보, 2023년 1월 17일

lowsec 2023. 2. 8. 18:25
본 포스팅은 한국인을 위해 작성된 https://blog.obol.tech/announcing-our-series-a/의 번역본입니다. 번역 과정 상 원본 글과 내용이 상이한 부분이 다소 존재할 수 있습니다.

 

Obol 팀은 시리즈 A 투자 라운드의 성공적인 마무리로 차세대 스테이킹 기술을 Obol 커뮤니티와 함께 구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진. 시리즈 A 투자 유치

 

오늘 우리는 $12.5M 규모의 시리즈 A 투자 라운드에 대한 소식을 커뮤니티에 전하게 되어 기쁩니다. 이 라운드는 판테라 캐피털와 Archetype이 공동으로 리드하고 코인베이스 벤처스, Nascent, blocktower captical, placeholder, 이더리얼 벤처스, 스파르탄, IEX가 참여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우리는 또한 Stakely, Cosmostation, Kukis Global, Swiss Staking, Swift Staking, a41, Blockscape, DSRV와 같은 최고의 밸리데이터들의 직접적인 참여를 받았습니다.

Obol의 목표는 분산 밸리데이터를 위한 지속 가능한 프로토콜 및 생태계를 구축하여 이더리움 밸리데이터 생태계의 분산화를 앞당기는 것입니다. 투자금은 이더리움에 대한 분산형 밸리데이터 기술 개발을 앞당기고 팀을 성장시키며 이더리움 레이어 2와 코스모스 등 미래 생태계를 위한 스케일링 솔루션을 모색하는 데 사용될 예정입니다. 이번 라운드의 성공적인 완료로 현재까지 총 자금은 1,900만 달러에 달합니다.

신구를 막론하고 Obol의 모든 지지자들에게, Obol 팀은 지지자 분들이 기꺼이 시간을 내어 프로젝트가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셔서 감사하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우리는 투자금이 하룻밤 사이에 사라지는 것처럼 보였던 이러한 힘든 시기를 겪어 왔음에도 투자 라운드를 성공적으로 완료하는 것은 차세대 웹3 확장성을 위한 Obol의 중요성을 입증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프로젝트의 근원은 여전히 남아 있고 우리의 새로운 지지자 그룹과 함께 계속해서 번창할 것입니다. 우리는 앞으로도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하고 업계 최고의 인재들과 협력하기를 기대합니다.

 

분산 밸리데이터의 중요성

 

분산 밸리데이터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결국 탈중앙화는 이더리움 공동체의 핵심 임무이자 풀어야할 문제입니다. 이더리움의 미션 달성을 앞당기는 네트워크 성장 주기는 새로운 소프트웨어와 기술을 연구하고 구축하고 채택해야 하는 패러다임 변화도 일으킨다.

분산 밸리데이터를 사용하면 인터넷을 통해 여러 기계에서 이더리움 밸리데이터 노드를 동시에 실행할 수 있다. 이는 분산 키 생성, 임계값 서명 및 BFT 합의 알고리즘과 같은 다양한 암호화 요소를 결합하여 만들어집니다.

DV (Distributed Validator, 분산 밸리데이터)는 이더리움의 밸리데이터들이 서로 신뢰할 수 없는 환경에서도 검증을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신뢰도를 숫자로 표현해보자면 만약 우리가 신뢰할 수 없는 밸리데이터를 10이라고 하고, 우리가 현재 있는 곳 (이미 아는 곳의 밸리데이터)을 1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넷과 (곧!) 메인넷에서 분산된 밸리데이터가 실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술에 대한 연구 노력은 아직 멀지 않습니다!

잠시 휴식을 취하고, Obol 코어 팀은 우리가 앞으로 2년 동안 계획한 것을 커뮤니티에 보여줄 것입니다! 올해의 목표는 간단합니다. 모든 검밸리데이터를 분산화하는 것입니다.

 

사진. Depiction of what a global, fault-tolerant distributed validator looks like

 

우리가 그동안 배운 것들

 

Obol 팀은 지난 18개월 동안 핵심 팀을 2명에서 22명으로, 커뮤니티를 소수의 개인에서 수만 명으로 확장하면서 프로젝트를 대대적으로 확장했습니다. 이 시간 동안 우리는 Obol 기술을 한계까지 밀어붙이고 다양한 맥락에서 테스트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아래에서 가장 포커스하고 있는 영역과 가장 흥미로운 발견을 공유하겠습니다.

 

1.  Liquid Staking Protocols (LSP)

 

https://blog.obol.tech/how-dvt-helps-liquid-staking-protocols/

 

How DVT Helps: Liquid Staking Protocols

This is part 1 in a 4-part series that explores how DVT helps the different types of validators in the Ethereum ecosystem, starting with the fastest growing type: liquid staking protocols.

blog.obol.tech

 

DVT (분산 밸리데이터 기술)가 LSP에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DVT를 통해 오퍼레이터의 슬래시 위험 감소
  • DVT를 통해 고가용성(HA)을 통한 오퍼레이터 성능 향상
  • DKG (분산 키 생성) 사용으로 인해 DVT의 보안 향상
  • DVT를 통해 다중 오퍼레이터 풀에 대한 비잔틴 방어 기능
  • DVT를 통해 LSP는 신규 또는 비전문가 오퍼레이터 추가와 관련된 위험을 줄여 이를 분산화

 

현재 DVT는 LSP에 얼마나 적용되어 있나요?

우리는 LSP (유동적인 지분 프로토콜)로부터 가장 큰 관심과 채택을 확인했습니다. 지분 점유율 면에서 가장 큰 LSP인 Lido는 Obol DVT를 적극적으로 테스트큰 성과를 거뒀습니다. (현재 운영 중인 Lido DV 클러스터). 그들은 또한 보조금을 통해 DVT의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왔습니다. Stakewise는 DVT를 중심으로 다음 버전인 Stakewise V3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Swell Network와 같은 다른 회사들은 2023년 핵심 프로토콜 기능으로 DVT를 로드맵에 올렸습니다.

 

2. At-Home Validators (가정용 밸리데이터)

 

https://twitter.com/KirillKilin/status/1581013664651362304?s=20&t=zA0p-qPOz2JmvXogEqNEPg

 

트위터에서 즐기는 MCiB🛸 (💙,🧡)

“🤗I am very glad to be a part of the @ObolNetwork Athena #testnet together with the ObolUkraine team. Together to the Moon 🚀. #Web3 #web3community #obol #ETH”

twitter.com

 

가정용 밸리데이터에 DVT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DVT를 통해 위험 증가 없이 성능 향상 가능
  • DVT를 통해 밸리데이터 설정에 대한 보안 강화
  • DVT는 더 많은 용서와 마음의 평화를 가능하게 함
  • DVT를 통한 다중 인프라 내결함성 지원
  • 클라우드의 나머지 키 공유 실행: 시스템 또는 연결 장애가 발생했을 경우의 보호 조치

 

가정용 밸리데이터의 현재 채택 현황은 어떻게 됩니까?

지난 몇 달 동안, 우리는 가정용 밸리데이터 커뮤니티로부터 DVT 테스트에 참여하고자 하는 엄청난 관심을 받아왔습니다. 5,000명 이상의 참가자가 첫 번째 테스트넷인 Athena에 참여하여 전 세계적으로 100개 이상의 DV 클러스터를 실행했습니다. 많은 소규모 클러스터가 규모가 훨씬 더 큰 기관 검증자와 유사한 성능으로 실행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우리는 또한 디스코드에 9,000명 이상의 커뮤니티를 구축했습니다. 올해 메인넷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우리는 다가오는 Bia 테스트넷을 위해 다음 단계의 테스트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25,000명 이상의 사전 등록자(!!!)가 있었습니다. 가정용 밸리데이터는 DVT의 미래에 큰 역할을 할 것이며, 이는 곧 가용성이 높고 복원력이 뛰어난 분산 밸리데이터를 전 세계에서 실행할 수 있다는 이점을 얻게 될 것입니다.

 

3. 기관형 밸리데이터

 

DVT가 기관 밸리데이터에게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DVT를 통해 규모에 맞게 인프라 비용 절감
  • DVT는 운영 효율성 및 모범적인 보안 관행을 향상시킴
  • DVT는 슬래시 보호를 위한 보험료 감소 효과
  • DVT는 경쟁 시장을 위한 가장 안전한 고가용성 구성을 제공
  • 분산형 밸리데이터의 글로벌 세무조사 가능

 

기관 밸리데이터의 현재 채택 현황은?

 

우리는 기관 밸리데이터들과 함께 DVT 채택의 변곡점에 있습니다. 라운드 참여와 지원 외에도 기관 밸리데이터들이 자사 환경에서 Obol  DVT를 적극적으로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또한 피그먼트의 최근 DVT 기사와 같은 기술에 대한 연구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메사리와 같은 분석 회사들도 기술을 조사하고 시장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4. MEV 연구


왜 DVT가 MEV 연구에 중요합니까?

 

  • DVT를 통해 분산된 밸리데이터 전반에 걸쳐 MEV 캡처의 새로운 연구 분야를 지원
  • 테스트에 사용할 수 있는 최초의 멀티 미들웨어 기술 구현
  • 사용자(밸리데이터)와 구축자(개발자)의 중복이 심함

 

MEV 연구에서의 현재 채택 현황은?

MEV와 DVT를 결합하는 것은 이더리움에서 번창하는 미들웨어 계층을 만드는 데 중요한 단계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Ropsten 및 Goerli 테스트넷에서 MEV-boost 지원 분산 밸리데이터 클러스터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팀과 함께 분산 밸리데이터를 MEV 릴레이에 쉽게 등록할 수 있는 방식으로 MEV-boost 등록 메시지를 정렬하는 작업도 진행 중입니다.

 

Join Us

 

다른 중요한 Web3 기술과 마찬가지로 분산된 미래를 구축하는 데에는 열정적이고 우수한 인력이 필요합니다.

 
사진. The Obol Team in October @ EthBerlin
 

Obol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퍼블릭 블록체인 네트워크 전반에 분산 밸리데이터 채택을 주도하고자 하는 우리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세계적인 인재를 찾고 있습니다. Obol은 프로토콜 개발, QA, 연구, 암호화, 설계 및 금융 전반에 걸쳐 직원을 채용하고 있다. Web3의 미래에 대한 우리의 사명과 비전을 믿으신다면 연락 주십시오! 채용 페이지에서 모든 공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사의 HR 책임자에게 직접 연락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제 다시 일 얘기로 돌아가서..

 

DVT는 이더리움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이것은 중요한 인프라의 운영과 관련된 신뢰를 최소화하기 위한 더 큰 움직임입니다. 오늘 우리는 밸리데이터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내일 우리는 prover, verifier 또는 sequencer에 초점을 맞출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엔티티들의 복원력을 해결하는 것이 퍼블릭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지속 가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분산, 보안 및 복원력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항상 Obol의 핵심이 될 것입니다. 다시 한 번 Pantera Capital 및 Archype과 파트너가 되어 기쁘고, 블록체인 분산화 연구가 자본 가치가 있음을 인식하는 다양한 투자자 그룹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