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ckchain/Translated

[번역] Bia 테스트넷 & Obol 앰배서더 프로그램 소개, 2023년 1월 30일

lowsec 2023. 2. 6. 01:33
본 포스팅은 한국인을 위해 작성된 https://blog.obol.tech/the-bia-testnet-obol-ambassador-program/ 의 번역본입니다. 번역 과정 상 원본 글과 내용이 상이한 부분이 다소 존재할 수 있습니다.

 

Introduction

 

오늘 Obol 팀은 분산 검증자의 채택을 향한 여정에서 Obol 커뮤니티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두 가지 중요한 소식을 전하고자 합니다.

 

  • Bia 테스트넷
  • Obol 앰배서더 프로그램

 

"Bia” feature image by Chloe McGann(https://society6.com/chloemcgann)

 

Bia 테스트넷과 Obol 앰배서더 프로그램은 모두 Obol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Obol을 테스트하고 분산 검증기 기술의 중요성에 대한 정보를 더 광범위하게 전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Bia 테스트넷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

 

Bia는 Obol의 두 번째 공식 테스트넷입니다. Obol 팀은 초기 DVT 기술의 한계를 넘어서고 중요한 커뮤니티를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테스트넷인 Athena에서 Obol 커뮤니티는 다양한 로컬 및 클라우드 기반 환경과 3개 이상의 대륙에서 실행되는 200개 이상의 분산 검증기 클러스터를 생성했습니다. 가정에서 작은 규모의 밸리데이터와 이더리움의 핵심 노드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진행했습니다. Athena 테스트넷에서 소규모 밸리데이터는 93%의 Uptime을 유지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에 반해 상위 LSP 운영자는 87%의 Uptime을 유지했습니다. 클러스터의 대부분이 디스코드 커뮤니티 내에서 만난 사람들끼리 운영한 클러스터였음에도 소규모 밸리데이터의 대부분이 기관 노드 운영자와 비슷한 수준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이것이 Athena 테스트넷의 구동 목적이었으며 DVT가 밸리데이터의 안정성과 성능을 개선하면서 밸리데이터의 중앙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검증하기 위해서였고, 우리는 그 목표를 Athena 테스트넷에서 달성했다고 믿습니다.

 

Obol은 Bia 테스트넷을 통해 Athena 테스트넷에서 확인한 결과를 기반으로 더욱 다양한 클라이언트의 조합, 클러스터 크기 및 배포 환경을 통해 더 큰 규모로 테스트넷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2022년 12월 초에 Obol 팀은 새로운 클러스터를 더 쉽게 설정할 수 있도록 런치패드의 베타 버전을 공식 출시했습니다. Bia 테스트넷에서는 웹 기반 플로우를 통해 커뮤니티가 클러스터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DV Launchpad의 기능을 테스트할 예정입니다.

 

Part 1 of DV Launchpad Walkthrough: https://www.youtube.com/watch?v=OK6WE8te33Q

 

Obol 팀은 또한 분산 검증 미들웨어인 Charon의 스트레스 테스트를 통해 많은 조건들을 시뮬레이션하고 최적의/차선의 상황에서 분산 검증이 어떻게 수행되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DV 클러스터에서 서로 다른 노드 구성을 사용하여 그룹을 테스트하도록 권장합니다. 이러한 변수에는 다양한 클라이언트, 다양한 지역, 다양한 호스팅 환경 (예시: 로컬, 클라우드 등)이 포함됩니다. 

 

Bia 테스트넷은 2023년 1월 30일에 공식적으로 런칭되었으며 3월 말까지 진행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Bia Handbook을 참조하세요.

 

(Disclaimer: Bia 테스트넷은 인센티브 없는 테스트넷입니다.)

 

Obol 앰배서더 프로그램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

 

Obol 팀은 지분 증명 블록체인의 보안/확장/분산성이라는 임무를 단독으로 수행하기는 힘들다는 것을 알고 잇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25,000 개 이상의 커뮤니티에서 의미 있는 기여를 더 잘 확장해야 합니다. 커뮤니티는 효율적으로 협력해야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Obol 앰배서더 프로그램의 목적은 Obol 프로젝트를 확장하고 커뮤니티와 협력하는 관계를 더욱 강화하여 Obol 팀의 미션을 완수하는 것입니다.

 

Obol 앰배서더 프로그램의 목표

 

  • 가정과 같은 소규모 환경에서 분산된 밸리데이터를 실행하는데 필요한 리소스와 네트워크를 장려 및 제공하여 DVT 채택을 촉진
  • 모든 유형의 밸리데이터에게 DVT를 채택하는데 있어 광범위한 모멘텀을 구축하기 위한 인식 교육

 

Obol 앰배서더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은 활동을 장려함으로써 Obol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테스트넷 참여 및 기술 전도
  • 커뮤니티 교육 및 성장 촉진
  • 프로젝트 참여 (현지화)

 

Challenge Coin POAP for the Ambassador Program

 

Obol 앰배서더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사람들을 위해 Obol 팀은 앰배서더에게 팀과의 협업, 앰배서더의 지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 그리고 웹3 생태계에서 앰배서더들만의 개인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할 것입니다. 앰배서더들을 위한 보상 POAP와 low-mint swag가 있을 예정입니다.

 

또한, Obol 팀은 앰배서더 자격을 획득한 사람들에게 커뮤니티 내에서 영향력과 일정한 의사 결정 능력을 부여하면서, 향후 앰배서더 프로그램을 분권화에도 활용할 것입니다.

 

지난 주부터 Obol 앰배서더 프로그램도 공식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Obol 앰배서더 프로그램 페이지를 참조하세요.